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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소기업학회 제49차 희망중소기업포럼 - 한국경제의 재도약 [중소기업 3.0]

한국경제의 재도약 [중소기업 3.0]


 


 


2015년 11월 12일 조선호텔에서 한국 중소기업학회 희망중소기업포럼(제49차)이 개최되어 한국경제의 재도약 "중소기업 3.0“ 에 대하여 송혁준 회장이 발표하였다.


이는 국민 개개인의 편익을 위한 양방향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을 목표로 하는 “정부3.0”이란 정부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와 손잡고 추진하는 한국경제 재도약 “중소기업 3.0”은 의미있는 포럼이었다.


송혁준 학회장은 이번 발표를 통해 중소기업 3.0은 왜 필요한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안내 후 마케팅, 생산,유통, 인적자원관리,재무등 12개 분야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중소기업 1.0인 1960년대~1980년대에는 정부의 보호,집중,육성 그리고 기업가들의 기업가정신에 의한 성장 하였으며, 중소기업 2.0인 1990년대-2000년대는 창업,벤처등 경쟁중심 혁신기업중심으로 성장하였고 ,중소기업 3.0인 2010년대 이후는 기업 간 연계를 통해 기회와 시너지 창출하고 중소기업이 국내를 넘어 해외로 뻗어 가는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 되어야 할 것임을 강조하였다.




1. [Why] 중소기업 3.0 - 왜 필요한가?



글로벌 경제환경은 환경규제강화, 자원부족 심화, 제조 및 기술혁신, 글로벌경쟁심화, 인구구조 변화, 경기 변동성, 저성장 고착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 급속한 변화가 일고 있다.


또한 경기침체와 각종 비용 증가, 국내·외 시장에서의 경쟁 격화등 중소기업 사업환경의 변화 또한 심각해지고 있다.


그렇기에 중소기업 정책은 혁신성,지속가능성,다양성을 통해 효율성과 형평성간 균형점 모색하기 위해 변화해야 할 때로서 중소기업 3.0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2.[How] 중소기업 3.0 - 어떻게 해야 하는가?



중소기업 3.0은 정부와 기업이 함께 할 것을 당부하며 중소기업 3.0시대를 여는 구체적 키워드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며 역량을 집중할 것을 강조하였다 .



K(knowledge) 전략방향 설정, 사업역량 강화 , 지식집약기업-창의와 혁신


N(network) 전략적 연계, Partnership, 동반성장, 네트워크기업-개방형 네트워크


O(opportunity) 새로운 기회 탐색, 지속가능성, 기회추구기업-기업가 정신


W(world-wide) 글로벌화, 윤리경영/환경경영 기업-사랑받는 기업




3.[What] 중소기업 3.0 – 무엇을 해야 하는가?



중소기업 3.0세대엔 기업 특유의 차별화를 통해 우수한 인적자원 및 역량 개발하고 사업구조 고도화 전략을 통한 선택.집중 하며 환경변화에의 신속 대응 하는 전략적 민첩성 및 네트워킹을 만들고 대기업과의 동반성장 및 지속해서 차별화된 경쟁우위 창출을 통해 자생력 확보, 글로벌 시장 개척 및 현지 진출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위 기업가 정신을 갖자고 제시하였다.


경영혁신, 글로벌화 전략을 가지고 글로벌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하고, 일자리 창출 등 종업원과 지역사회에 이바지하여 모두가 행복하게 일하는 글로벌 강소기업이 되자는 결의를 다지며 발표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