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 (금)

  • 맑음춘천 24.5℃
  • 맑음서울 23.7℃
  • 맑음인천 20.4℃
  • 구름조금원주 24.0℃
  • 맑음수원 23.4℃
  • 맑음청주 25.2℃
  • 맑음대전 24.9℃
  • 맑음포항 28.9℃
  • 맑음군산 21.9℃
  • 맑음대구 29.3℃
  • 맑음전주 25.3℃
  • 맑음울산 27.3℃
  • 맑음창원 24.7℃
  • 맑음광주 25.4℃
  • 맑음부산 22.5℃
  • 맑음목포 21.8℃
  • 맑음여수 21.0℃
  • 맑음제주 20.4℃
  • 맑음천안 24.5℃
  • 맑음경주시 29.2℃
기상청 제공

사회적경제교육은 옥스퍼드, 듀크, 스텐포드, 하버드, 콜럼비아 대학을 주시하라

세계 우수대학 사회적기업 교육과정 심층분석


옥스퍼드, 듀크, 스텐포드, 하버드, 콜럼비아



최고의 비영리 부분 MBA 과정으로 선정되었던 세계 5개 우수대학인 옥스퍼드, 하버드, 스텐포드, 듀크, 컬럼비아대학을 중심으로 사회적 기업 교육과정의 심층 분석후 그 공통점과 특징을 살펴봄으로서 사회적 기업 교육과정의 방향을 알아 본다


이들 대학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사회적 섹터”를 신설하여 사회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중심의 정규, 비정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옥스퍼드대학의 Skoll 센터와 듀크 대학의 CASE(Center for the Advancement of Social Entrepreneurship) 그리고 스텐포드대학의 CSI(Center for Social Inovation) 하버드대학의 HBS(Harvard Business School) 컬럼비아대학에선 SEP(Social Enterprise Program) 를 통해 기여하고 있다.



1.옥스퍼드 대학



옥스퍼드.jpg




사회적기업코스의 공동교육과정의 종류는 전세계 선도적인 사회적 기업가들이 경영대학원에 초청 혁신과 경험에 대해 강의 하는 사회적기업가 정신강의 시리즈과정, 강력한 커뮤니티 구축에서 MBA틀래스 지원위해 사회 영향 네트워크와 긴밀하게 작동하는 옥스퍼드 비지니스 사회적 영향 네트워크과정, MBA졸업생 및 교직원 모두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사회적 혁신에 대한 대화과정, 기업가정신프로젝트나 전략컨설팅 프로젝트 관심있는 학생에게 사회적 기업 연결해주고 작업전반 걸쳐 지원을 제공하는 MBA프로젝트지원과정, 사회적 혁신부문에서 개인과 조직 연결 역할 학생진로지원하고 사회적 기업 설립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을 제공하는 채용지원과정, 최고의 사회적 기업을 4~5일간 살펴볼 여행 참여할 기회 제공하는 사회혁신탐사여행과정, 20명 MBA학생 스콜세계포럼에 참석할 기회 제공포펌은 비지니스,정책, 학술,사회적 기업의 주요 인사를 소집, 사회적 기업에 대한 영향을 가속화 하기 위한 세계 최고의 이벤트인 스콜세계 포럼과정이 있다.


스콜장학금의 특징은 사회 및 환경 문제에 대한 기업가적 솔루션을 추구하는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과 장학금을 수여 받은 학생들에게는 유명 기업가들, 선구적 지도자들, 투자자들과 만날 수 있는 자금과 독점적인 기회도 제공한다.



2. 듀크대학



듀크.jpg



듀크대학의 CASE(Center for the Advancement of Social Entrepreneurship) 교육과정의 역사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2002년에서 2008년 첫 5년 동안 CASE는 경영 기술을 적용하여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관심 있는 학생과 졸업생을 위한 강력한 MBA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20개의 출판물과 컨퍼런스를 통해 50회가 넘는 발표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경영대학 구성원, 기업 리더, 실무자가 참여하는 많은 워크숍과 모임을 주최하고 사회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재정적으로 330,000달러 이상을 제공하며 300여 학생들을 지원했다


교과과정 다양하게 늘리고 비교과 활동을 새롭게 보완하면서 강력지원 서비스 확대하여 사회 기업가 정신에 관심있는 예비 학생과 동문들에게 계속 마케팅하면서 MBA프로그램강화하고,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긴밀히 프로그램과 연결될수 있도록 하고 ,듀크대학의 다른 전공이나 기관과 상호 연결된수 있도록 노력하여, 학제간 연계프로그램과 대학간 연계프로그램을 통하여 상호연계된 교육을 통하여 CASE가 개발한 지식이 일선에 있는 사회적기업가, 비영리 지도자, 자선 사업가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되고 활용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하면서 학계에서도 사회적 기업분야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이러한 경험과 노력을 바탕으로 CASE는 2000년대 후반부터 사회적기업 분야에서 명성을 쌓게 되어 듀크 대학을 사회적기업가 분야를 발전시켜 나가는데 공헌하는 미국의 주요 대학으로 평가 받게 하였다. CASE는 풍부한 자원 유치와 전략적 타겟팅을 위해 일반 기업, 자선사업, 사회적기업 분야의 핵심 리더들로 구성된 뛰어난 ​​자문 위원회를 설립하였고 Skoll 재단과 제휴하여 사회적기업가 정신 분야의 교육 요구와 핵심 인물들을 파악하고 사회적기업가 정신에 대한 지식과 교육에 있어 선구자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가고 있는 중이다.




3. 스텐포드대학



스텐포드.png



CSI(Center for Social Inovation)프로그램을 통하여 연구,교육,실행하고있다


학술 연구, 사례연구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 발견을 통해 사회적 영향력을 달성 할수 있는 방법을 찾기위해 다양한 연구를 지원하며,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최전선에서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팟 캐스트 채널 운영하며 사회적 혁신에 대한 대화과정,사회적 혁신에 대한 경험을 나눌수 있는 이벤트, 강연시리즈, 컨퍼런스 및 워크숍,실무자 교육 및 비영리 사업, 자선 사업가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는 사업가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이 있다


경험과 미션중심 리더, 직접적 사회적 영향력 발휘하여 학계와 비지니스 현장을 이어주는 실제적인 다리로 실행하고 있으며, 여행과 서비스 경험,6개월간 비영리 단체나 위원회 견습 여름인턴십, 공공이익단체 10~12주간 현장 경험,졸업생동문 컨설팅,BAY지역의 비영리 단체를 위한 경영 컨설팅 서비스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을 실행하고있다


혁신적 교과과정으로는 더 큰 목표와 꿈을 갖는 학생으로 변화시키도록 설계하고


경영이슈(경영윤리,전략적리더쉽)에 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을 쌓고 ,회계를 사용하는 방법, 미래의 결과를 예측하기위한 모델을 만들고 경제 이론을 적용하는 방법과같이 기본원리를 배우는 학습과정과비판적분석적사고,개인리더쉽,혁신적사고등 비교과과정에서 학생 역량개발 초점을 두고 있다



4.하버드 대학


하버드.jpg




하버드 대학의 사회적 기업 교육과정은 2010년 포춘지가 세계 최고 MBA스쿨로 선정한 하버드 경영대학원 (HBS-Harvard Business School)내에 사회적변화유도 혁신적 경영실무,학문적 지식과 훈련방법들을 적용할수 있는가 하는점에 중점두고 프로그램 개발 운영하고 있다


사회적기업 교육과정내용은 비영리,영리 및 공공 섹터를 함께 연계하고 있으며MBA과정과 실무자 교육프로그램 내에 포함되어 제공하고 있으며 경력개발 프로그램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 교육과정 특징은 교수진에게는 사회적기업연구, 교육, 사례개발, 코스 설계에 참여하게하고 다양하고 활발한 커뮤니티 지원하고 졸업생에게는 사회적 기업 동창회,지역클럽, 교육및 친목 프로그램을 통해 동료들과 상호네트워크 형성하게 하며 다양한 단체와 조직은 실무자 교육프로그램, 현장연구,직원모집과 채용,지역사회참여프로그램을 통해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사회적기업 커뮤니티와 상호교류의 다양하고 활발한 커뮤니티를 지원한다


특히 2010년대 이후 사회적기업 임원 교육 프로그램은 비영리조직들이 기아구호에서 건강관리 교육 바이오연료 의약품 미소대출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에 걸쳐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으며 Strategic Perspectives in Nonprofit Management과정을 통해 핵심적인 경영 개념과 성공적인 비영리 조직의 모범 사례 연구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과 기업운영 환경의 변화, 반복되는 재정 압력 속에서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고 조직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였다.



5. 컬럼비아대학


콜롬비아.png




SEP(Social Enterprise Program) 특징은 사회적 기업 집중탐구를 통하고 실무와 연결하여 연구와 체험이 결합된 통합교육이 특징이다. 교내에서 교수들의 멘토링과 가이드를 받을 수 있고 영리 및 비영리 사회적 벤처 기업의 자문위원 역할하면서 졸업후에도 학생들과 연결되는 교수들의 멘토링이 있다


또한 역동적이고 활기찬 사회적 기업 섹터가 있고 세계지도자들과 업계 실무자가 정규적으로 방문하는 뉴욕시라는 지역적 이점이 있다


사회적 기업 교육과정으로 다양한 사회적 기업 선택과목들응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기술로 차별화가 있다. 다른 전공코스를 같이 수강하며 스스로 과정을 설계하고, 비즈니스 경제, 금융, 국제 비즈니스, 경영 및 운영 관리 과목들 또한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데 온라인 사이트에 가면 사회적기업 경력을 위한 추천 코스뿐 아니라 사회적 기업가 과정 등에 관한 “사회적기업 경력와 코스 안내” 가 제공되어 있으며 Interdivisional program인 전공연계 프로그램이 있다




6. 글을 마무리하며



1990년대 하버드 대학과 스탠포드 대학이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가 정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한 교육의 개척자들이라면 2000년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교육체계를 견고히 다지는데 공헌했던 대학은 옥스포드 대학의 Skoll 센터와 듀크 대학의 CASE(Center for the Advancement of Social Entrepreneurship)로 평가되고 있다.


5개 대학들의 사회적 기업 교육과정의 공통점 무엇보다 포럼,멘토링등과 커뮤니티활동의 지원등 방법적인 측면에서 대학별 다양성을 가지지만 학교와 사회적 기업간 연계를 하는 통합교육을 하여 역동적이게 활성화 시키는데 주력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로인해 우리 사회의 혁신적 발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이다


 


 


안양대학교 겸임교수


고재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