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글로벌 통찰로 미래교육 방향 제시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교육연구원이 28일 ‘2025 경기미래교육 온라인 국제포럼’을 열고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가능성과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포럼은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과 확장을 위한 글로벌 탐색’을 주제로 열렸으며, 캐나다, 에스토니아, 독일 전문가들의 발표와 국내 교육자들의 활발한 토론으로 진행됐다. 사전 신청 4일 만에 500여 명의 교직원이 참여 의사를 밝힐 만큼 높은 관심 속에 이뤄졌다.
포럼에서 캐나다 U.B.C. 구오팡 리 교수는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혁과 AI를 포함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등 캐나다의 미래 교육정책을 소개했다. 에스토니아 카이 쿠르트 위원은 디지털 강국으로 성장한 에스토니아의 배경과 8대 핵심 정책을 공유했다.
독일 베흐타대 마르코 리에크만 교수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역사와 정책 전략을 설명하며 글로벌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공평한 교육기회 보장, 교사 전문성 강화, 디지털 역량 확대 등 국제적 통찰을 바탕으로 경기미래교육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논의가 이어졌다.
전문가들은 정책과 교실 간 연결을 위한 지속적인 소통과 체계적인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이번 포럼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경기교육이 미래교육의 중심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연구원 김진숙 원장은 “연구와 정책이 결합될 때 미래교육의 실효성이 커진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