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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세로 돌아선 일본 모바일 게임 매출… 승리의 여신: 니케,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 시장 해외 모바일 게임 매출 1위·5위 등극

 

 

한국사회적경제신문 박진수 기자 |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2023년 일본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수익 및 다운로드 추세, 모바일 게임 수익 및 다운로드에서 장르별 비중, 주요 일본 모바일 게임과 일본 퍼블리셔의 해외 진출 성과 및 일본 시장에서의 해외 모바일 게임 성과 등을 포함한 '2023년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일본은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모바일 게임 시장이다. 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일본 시장 모바일 게임 수익은 90억달러를 넘으며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수익의 18%를 차지했다. 일본의 모바일 게임 RPD(다운로드 당 수익)는 21달러로 다른 시장을 월등히 앞섰다. 이는 미국 시장보다 4배나 높은 수치였다. 

 

2020년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은 다운로드 수가 8억건에 육박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진입하면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일본의 모바일 다운로드는 완만한 내림세를 그렸다. 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일본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보다 소폭 증가한 4억2000만건을 돌파하며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2023년 연간 다운로드 수는 6억2000만건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2020년 일본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인앱 구매 수익은 전년도 대비 18% 성장한 171억달러에 달했다. 2021년에는 사상 최고치인 178억달러를 기록했다. 2023년 상반기 일본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수익은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한 68억달러를 돌파하며 하락세를 반전시켰다. 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일본에서 모바일 게임이 벌어들인 수익은 90억달러를 돌파했다. 2023년 전체 수익은 140억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시장에서 가장 높은 인앱 구매 수익을 올리는 장르는 여전히 RPG였다. 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모바일 RPG는 일본에서 43억달러에 가까운 수익을 올리며 해당 시장 모바일 게임 총수익의 48%를 차지했다. 테마 가운데서는 같은 기간 일본 시장 인앱 구매 수익이 16억달러에 육박할 정도로 어드벤처 테마가 수익성이 가장 좋았다. '승리의 여신: 니케'와 같이 미소녀를 테마로 한 모바일 게임의 수익 역시 전년보다 11% 증가한 12억달러 이상을 기록하면서 뛰어난 성과를 올렸다. 

 

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일본 시장 모바일 RPG 수익 순위를 살펴보면 '몬스터 스트라이크', '페이트/그랜드 오더',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등과 같은 일본 게임이 여전히 선두를 지키고 있지만, 한국과 중국 퍼블리셔와의 쟁쟁한 경쟁 구도를 맞닥뜨리고 있다. 이런 추세는 성장 순위에 반영돼 있는데, 상위 10개 게임 가운데 5개 게임이 해외 퍼블리셔가 출시한 게임이었다. 

 

MiHoYo가 출시한 모바일 RPG '붕괴: 스타레일'은 수익 7위와 수익 성장 1위에 올랐다. 시프트업이 개발하고 텐센트가 퍼블리싱을 맡은 '승리의 여신: 니케'는 수익 5위와 수익 성장 2위에, 넥슨게임즈가 개발하고 요스타가 퍼블리싱을 맡은 '블루 아카이브'는 수익 8위, 수익 성장 3위에 오르며 한국산 게임의 저력을 보여줬다. 

 

일본 시장 모바일 스포츠 게임 수익 순위와 수익 성장 순위를 살펴보면 'Professional Baseball Spirits A', 'eFootball™ 2023' 등 코나미의 스포츠 게임이 수익 순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가운데서도 컴투스가 출시한 'MLB 9 이닝스 라이벌'이 수익 순위에서 10위, 수익 성장 순위에서 4위, 컴투스의 또 다른 스포츠 게임인 'MLB 퍼펙트 이닝스 23'도 수익 성장 순위 5위를 차지하며 일본 모바일 스포츠 게임 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일본 시장에서 '블루 아카이브'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 힘입어 요스타의 일본 시장 수익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5% 성장했다. 요스타는 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일본 시장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수익 순위 8위에 올랐는데, 요스카가 전년 같은 기간 15위에 랭크된 것을 고려하면 성장은 확연해진다. 

 

일본 시장은 전 세계에서 수익성이 가장 높은 모바일 게임 시장 가운데 하나로 항상 해외 퍼블리셔의 주목을 받아왔다. 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일본 시장 수익 순위 상위 100개 모바일 게임의 총수익 중 35%가 외산 게임에서 발생했다. 

 

같은 동아시아 문화권에 있는 한국과 중국 퍼블리셔들은 미소녀 테마 분야에서 풍부한 개발 경험을 쌓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일본을 해외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고 있다. 일본 시장에 진출한 해외 모바일 게임과 해외 퍼블리셔만을 고려한 순위를 보면 미소녀를 테마로 한 한국산 서브컬처 게임의 성과는 더 뚜렷해진다. 

 

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승리의 여신: 니케'는 일본 시장에서만 전 세계 총수익의 63%에 해당하는 2억1000만달러의 수익을 달성하며 일본 시장 해외 모바일 게임 수익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승리의 여신: 니케'의 일본 시장 퍼블리싱을 맡은 텐센트는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해외 퍼블리셔 수익 순위 3위에 올랐다. '블루 아카이브'는 해외 모바일 게임 수익 순위 5위, 블루 아카이브를 퍼블리싱하는 요스타는 해외 퍼블리셔 수익 순위 2위에 올랐다.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남양주시 장애인가족에 따뜻한 나눔 실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남양주시는 지난 8일,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장애인 가족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달식은 장애 자녀를 돌보는 장애인가족의 정서적·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달식에는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배애련 센터장과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 등이 참석해 나눔의 의미를 함께했으며, 후원금은 우리 시 발달장애인 부모상담 제공기관을 이용해 심리상담을 받고 있는 장애인 가족의 정서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민서 대표는“일상에 지친 장애인 가족들에게 작지만 따뜻한 쉼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와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배애련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은 “따뜻한 후원을 해주신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께 감사드리며, 장애인가족에게 실질적인 위로와 격려가 되는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서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가족을 위한 따뜻한 후원에 감사드리며, 시에서도 장애인 가족
고용노동부 보령지청, 지역 일자리 유관기관과 2025년 상반기 ‘보령 일자리 네트워크’ 협의회 개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고용노동부 보령지청(지청장 이점석)은 23일 보령고용복지센터에서 지역의 일자리 유관기관과 함께 2025년 상반기 ‘보령 일자리 네트워크’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고용노동부 보령지청, 5개 지자체 일자리부서, 새일센터, 관내 대학, 노사발전재단, 지역의 청‧중장년 유관기관 등 20개 기관이 참석하여 각 기관별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일자리 사업을 공유했다. 또한 지역의 일자리 사업을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연계‧협업할 수 있는 일자리 네트워크 구축과 유관기관 간 소통‧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보령 일자리 네트워크’는 기존에 보령지청 관내 일자리 유관기관이 개별적으로 운영되어왔던 사업을 하나의 일자리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기관 간 협력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취업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날 참석한 일자리 유관기관은 고용센터를 중심으로 본 협의회를 반기별로 개최하고 실무자 중심의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했으며, 지역 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장년층과 취업 취약계층 등을 지원하여 지역 고용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