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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0 신중년 10명 중 9명 간편결제 앱 이용… 만족도 1위 간편 비밀번호 기능

 

한국사회적경제 고은석 기자 |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자사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8월 25일~9월 7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408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결제 앱 이용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카드사가 제공하는 간편결제 '페이앱'부터 플랫폼 기반의 결제 앱까지 점차 늘어나고 대중화되는 '간편결제 앱' 서비스는 금융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다줬다. 8일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연구소의 'MZ세대의 금융 플랫폼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 10명 중 6명은 최근 3개월간 은행 영업점 방문 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같은 기간 모바일 뱅킹을 이용했다는 응답이 99.8%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금융 채널의 변화는 디지털네이티브라고 불리는 MZ세대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조사 결과, 4060 신중년의 무려 97.5%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 중이라 밝혔다. 해당 응답자들에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모바일 결제 앱 종류'에 관해 묻자, '플랫폼' 기반의 간편결제 앱을 이용한다는 이들이 43.7%로 가장 많았다. 해당 간편결제 앱의 대표적인 예로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이 있다. 2위는 '금융권 은행(14.8%)', 3위는 '금융권 신용카드(13.3%)' 카테고리가 차지했다. 그 뒤를 '유통(10.6%)', '제조 및 통신사(10.3%)'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언급됐다.

4060 신중년에게 '간편결제 앱을 주로 이용하는 곳'은 어디인지 묻자, '온라인쇼핑몰(최저가 쇼핑몰)'을 지목한 이들이 43.7%로 가장 많았다. 2위는 마트 백화점 등의 '온라인 장보기(24.6%)'가 차지했으며, 3위는 20.4%의 응답률로 편의점,대형마트 등의 '오프라인' 결제처가 차지했다.

그렇다면, 4060 신중년이 모바일 결제 앱을 이용한 기간은 얼마나 될까? 조사 결과, 간편결제 앱 이용 기간이 '1년 이상 2년 미만'이라 답한 이들이 전체 응답의 32.7%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2년 이상 3년 미만(21.4%)' 이용자, '3년 이상 5년 미만(15.8%)' 이용자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때 이들의 모바일 결제 앱 사용 빈도 결과는 '주2~3회(51.5%)' 이용자가 가장 많았다.

한편 동일 응답자들에게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서 만족하는 기능'에 관해 묻자, '간편 비밀번호 등록/인증' 서비스를 꼽은 이들이 30.9%로 가장 많았다. 이를 통해 신중년은 간편결제 앱의 편리성과 안전성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만족도가 높은 기능은 '포인트 적립/사용(28.6%)', '결제 시 빠른 결제창 이동(17.6%)' 순으로 조사됐다.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장애 당사자 가정을 위한 연탄정리 주거환경개선 ‘깔끔한Day’ 실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신현진 기자 |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에서는 5월 3일 젊은평택 봉사단과 함께 연탄정리 주거환경개선 ‘깔끔한Day’를 실시했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경제적 또는 신체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열악하고 위험한 환경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 당사자를 대상으로 위험을 방지하고 청결한 환경을 조성하여 안전한 주거환경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겨울 폭설로 인해 쌓은 연탄이 무너져내려 정리가 필요한 가정의 연탄은 물론 주변 환경 정리까지 진행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했다. 주거환경지원 대상자의 보호자 정님은 “혼자 주변 환경을 정리하는 것에 매우 막막하여 엄두가 나지 않았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모여서 도와주신 것에 대해 너무 감사 드려요.”라며 감사 인사를 전했고, 당사자의 자녀인 최님이 직접 커피와 다과를 준비하는 등 감사를 표현했다. 젊은평택 봉사단은 복지사각지대이면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지원하는 평택지역의 모범이 되는 봉사단체이다. 젊은평택 봉사단은 앞으로도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과 장애 당사자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