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형 유보통합 모델 초석 마련…경기도교육청, 동두천시 보육업무 실무매뉴얼 발간

  • 등록 2026.01.30 16:43:00
크게보기

경기형 유보통합 모델 초석 마련…경기도교육청, 동두천시 보육업무 실무매뉴얼 발간

 

(참고자료)보육업무 실무매뉴얼 표지

 

경기도교육청이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과 연계해 추진한 ‘경기형 유보통합 모델 개발’의 성과를 집대성한 보육업무 실무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번 매뉴얼은 도교육청이 지난 1년간 동두천시와 협력해 진행한 파견 근무의 결과물이다.


도교육청은 유보통합의 안정적 안착을 위해 동두천시와 ‘유보통합 모델 개발’을 교육발전특구 세부 과제로 선정하고, 행정 체계 차이를 해소하는 데 주력했다. 지난해 1월부터 소속 공무원 5명을 동두천시청 가족지원과 보육팀에 파견해 지자체 담당자와 1대1로 연결하고 보육업무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도록 했다. 교육청과 지자체가 1대1로 연계해 업무 이관 모델을 제시한 것은 전국 최초 사례다.


발간된 매뉴얼은 법령 중심 자료의 한계를 넘어 현장 경험을 반영한 실무 중심 자료다. 보육업무를 5개 대분류, 69개 사업관리카드로 체계화하고, 법적 근거와 예산 구조, 처리 절차를 비롯해 e호조+, 행복e음, 보육통합시스템 등 행정 시스템 사용법과 실무 유의 사항을 상세히 정리했다.


특히 국비·도비·시비가 혼재된 보육 재정 사업의 집행 절차와 지자체 고유 행정 시스템 활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담아, 향후 교육청으로 업무가 이관될 때 발생할 수 있는 행정 공백과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임태희 교육감은 발간사에서 “이번 매뉴얼이 현장의 맥락을 깊이 이해하고 도내 31개 시군의 안정적인 유보통합 이관 준비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교육지원청 대상 유보통합 업무 자문을 확대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모델을 확산해 유보통합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