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2025 교육재정투자심사 일정 마무리…건전한 재정운용 박차

  • 등록 2025.11.10 20:57:18
  • 조회수 9
크게보기

경기도교육청, 2025 교육재정투자심사 일정 마무리…건전한 재정운용 박차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건전하고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용을 위해 추진해 온 ‘2025년 경기도교육재정투자심사’가 7일 제5차 정기 심사를 끝으로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번 심사는 한정된 지방교육재정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과잉투자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신도시 지역의 학교 신설과 지역 상생형 시설 확충 등 주요 현안을 다뤘다.


도교육청은 40억 원 이상 300억 원 미만의 사업을 대상으로 ‘경기도교육재정투자심사위원회’를 연 4회 운영하며, 올해는 다섯 번째 정기 심사를 끝으로 연간 일정을 마쳤다. 특히 2023년 시·도교육청의 자체 투자심사 권한이 확대된 이후, 안건 사전 검토 강화를 위한 실무심사 절차를 개선하고 1일 심의 건수 총량제를 도입하는 등 전문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올해 심사에서는 학교 신·증축을 제외한 일반사업이 지난해 31건에서 54건으로 74% 증가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배치사업과 일반사업으로 실무심사위원회를 구분해 운영하며 심사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강화했다. 이번 제5차 정기 심사에서는 학교 신설 5건, 교실 증·개축 4건, 학교복합시설 조성 및 공간 재구조화 6건, 교직원 공동사택 신축 등 일반사업 4건 등 총 19건을 심사했다.


심사 결과 16개 안건이 통과됐으며, 위원회는 제2기 신도시 과밀학급 해소와 제3기 신도시 개발 계획에 맞춘 학교 적기 개교, 교직원 근무환경 개선,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복합시설 확충 등을 적극 당부했다.


갈인석 예산담당관은 “2025 경기도교육재정투자심사를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위원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과잉투자를 방지하고 교육재정의 전략적 운용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