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증강현실 인성교육으로 유아교육의 새 지평 열다”

  • 등록 2025.08.26 06:00:34
  • 조회수 12
크게보기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증강현실 인성교육으로 유아교육의 새 지평 열다”

 

 

 

놀이와 인성, 증강현실로 만나다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이 유아들을 대상으로 ‘증강현실(AR) 인성버스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놀이 중심의 체험에 인성교육을 결합한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유관 기관 협력 기반 마련

이 프로그램은 북부유아체험교육원이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와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마련됐다. 양 기관은 유아 발달 단계에 맞는 체험형 인성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이번 체험 역시 그 결실로 진행됐다.

 

증강현실 활용 인성교육

‘AR 인성버스’는 대형 스크린과 대화형 장치를 활용해 아이들이 이야기 속 주인공이 되어 스스로 선택을 하며 학습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자기 주도적으로 올바른 생활 습관과 태도를 체험할 수 있었다.

 

발달 특성 반영한 체험 설계

체험은 질서 지키기, 협동하기, 배려하기 등 연령별 발달 특성을 고려한 인성 덕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에는 ▲실감형 증강현실 인성 체험 ▲생활 습관 인성교육 ▲조작 활동 기반 협력 학습 ▲감정 표현 맞춤 활동 ▲터치스크린 인성 퀴즈 등이 포함됐다.

 

자기 주도적 학습 강조

아이들이 스스로 이야기 속 상황을 해결해 나가며 올바른 선택을 경험하는 과정은 자기 주도적 인성교육의 중요한 특징으로 꼽힌다. 이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생활 속에서 인성을 체득하도록 돕는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게 했다.

 

기관장의 기대와 비전

정재영 북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이번 체험은 아이들이 즐겁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인성 덕목을 배우는 또 다른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유관 기관과 협력을 확대해 유아들에게 폭넓은 체험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