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형식으로 누구나 참여 가능…23일까지 접수
사회적기업 ‘하나더하기’ 시상금 조성에 동참
시민의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시흥화폐 5만 시루를 만든다.
경기 시흥시는 지역화폐인 시흥화폐 5만 시루 디자인을 공모한다. 시흥시의 상징성을 담고 고액권에 실릴만한 의미를 갖춘 창의적인 디자인을 모으기 위해 실시된다.
앞서 시는 1000시루, 5000시루, 1만 시루 권종 디자인 공모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에는 전문적인 도안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진, 이미지 등 자유로운 형식으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도록 했다.
시는 스마트폰 앱 기반 모바일 시루와 함께 상품권형(종이형) 시루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시흥화폐 시루의 운영 최고 심의의결기구인 시흥화폐발행위원회 결의에 따라 5만 시루 권종을 새로 발행하기로 했다.
오는 23일까지 접수하며, 공모 공고문과 신청양식은 시흥시청 홈페이지(siheung.go.kr) 공고란 또는 시흥화폐 시루 홈페이지(si-ru.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상 200만원, 최우수상 30만원, 우수상 20만원을 시상금으로 수여하고, 시상금 조성에 시흥화폐 시루 활성화를 위해 시흥시 사회적기업인 ‘하나더하기’가 동참, 의미를 더한다.
임병택 시장은 “지역화폐 도입 초기부터 편의성과 유통 확산을 위해 요구가 있었던 상품권형 시루 고액권 발행에 대한 검토를 마치고, 발행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내년 초 유통을 계획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직접 시흥화폐 시루 디자인 공모에 참여하면서 우리 시흥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황인규 기자 ksen@ksen.co.kr